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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봇 펌웨어 2.3.24 업데이트 안내

공지사항
작성자
genirobot
작성일
2023-09-18 13:00
조회
610

버전 2.3.24
날짜 2023.09.18
추가 또는 수정:

  1. 지니봇 하드웨어 글로벌 면허 시험 생산 버전 지니봇 플러스 모델 D (가속도 센서 없음 / 틸트 코딩 없음).
  2. 인공지능 머신 러닝 활용 에어 제스처 활동 삭제 (가속도 센서가 없는 모델 D 버전 생산에 따름)
  3. 언플러그드 사다리 게임 추가 (현장 적용)
  4. 아두이노 단색 8X8 LED 매트릭스 추가 기능
  5. OID 포지셔닝 추가 기능 (2차원 직교 좌표 닷 코드가 인쇄된 A3 종이 위의 X, Y 좌표 값 읽기)
  6. 펌웨어 버전 번호 변경 (하드웨어 모델 D 생산에 따른,  첫 번째 자리 번호 1에서 2로 변경, 두 번째 자리 번호 0에서 3으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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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 1.0.23
날짜 2023.03.23
추가 또는 수정:

  1. 지니봇 하드웨어 1차 양산 버전 지니봇 플러스 모델 D (가속도 센서 없음 / 틸트 코딩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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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 1.0.22
날짜 2022.11.28
추가 또는 수정:

  1. 레고 호환 긱 서보 270 (Geek Servo 270, -45에서 +225도) 와 아두이노 마이크로 서보 180 (micro:servo 180, 0 에서 180 도) 추가 기능.
  2. 지니봇 하드웨어 시험 버전 지니봇 플러스 모델 D (가속도 센서 없음 / 틸트 코딩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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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 1.0.20 - 1.0.21
날짜 2022.05.02
추가 또는 수정:

  1. 인공지능 머신 러닝을 활용한 언플러그드 에어 제스처 추가 기능. 로봇을 손으로 들고 0에서 9까지의 숫자 중 임의의 숫자를 쓰면 인식한 숫자를 말함.
  2. 라인 트레이싱에서, Y-자 갈림길, 최소 80도까지 굽은 길 또는 작은 원과 같은 선을 따라가는 추가 기능.
  3. 라인 트레이싱에서 1mm 폭의 가는 선 따라가기. 숫자 0 카드를 접촉하고 라인 트레이싱 카드를 접촉함. 이 활동에서는 선의 끝에서 로봇이 멈추지 않음.
  4. 종이 색의 밝기 교정 방법 변경. 라인 트레이싱 카드를 접촉하고 2.5초 이내 버튼을 누른 후, 교정하려는 종이 바탕 위에 로봇을 올려놓은 다음 다시 한번 버튼을 누름.
  5. GENIBOT Audio Test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다국어 코딩 카드 읽기, 쓰기 추가 기능.
  6. 소리 세기 가장 크게 하기, 소리내지 않기의 방법 변경. 소리, 숫자 0, 더하기 카드 이용함.
  7. 블루투스 5 다중 프로토콜을 활용한 스타 네트워크 전체 연결 로봇의 수를 8에서 5으로 변경함. 2.4GHz ISM대역 레디 라디오 프로토콜을 쓸 경우 연결 로봇의 수에 대한 제한 없음.

버전 1.0.19
날짜 2022.01.10
추가 또는 수정:

  1. 언플러그드 스티커 코딩 이동, 회전, 컬러, 빛 스티커 추가 기능:
    -스티커 코딩에서 로봇이 선을 따라 이동 중 회전 스티커를 만나면 “왼쪽으로 돌기, 오른쪽으로 돌기, U-턴” 등의 방향 바꾸기를 끝낸 후 “앞으로 가기” 동작을 함.
    -함수 카드 또는 스티커를 접촉하여 코딩할 때는 기존 규칙대로 “회전” 동작만 함.-스티커 코딩의 시작과 끝은 “모눈” 스티커 또는 카드를 이용함. 
    모눈 스티커 위에 로봇을 올려놓으면 스티커 코딩을 시작하며, 선을 따라 이동 중 모눈 스티커를 만나면 스티커 코딩을 끝냄. 

    알림: 스티커 코딩을 하기 전에 반드시 종이 색의 밝기 교정을 해야 함.

  2. 도형 그리기 오차 설정 값 보정.
  3. 아두이노 아날로그 센서, 초음파 거리 센서 HC-SR04P (3.3V)의 스크래치 (Scratch 3) 추가 기능 블록.
  4. BBC 마이크로비트 라디오 값 읽기 스크래치(Scratch 3) 추가 기능 블록.
  5. 끝 카드를 접촉하면 남은 배터리 용량을 퍼센트 숫자를 말함.
  6. 언플러그드 라디오 메시지 브로드캐스팅과 리스닝 추가 기능 및 라디오 프로토콜: ISM 2.4GHz, 2Mbps, 80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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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1.0.18
날짜 2021.10.28
추가 또는 수정:

  1. ATC-USC Dazzle 35장 카드 추가. 동물 울음 소리 12장, 호랑이, 판다, 곰, 코끼리, 사슴, 고래, 돌고래, 펭귄, 바다표범, 바다코끼리, 바다거북, 바다갈매기. 동요 4곡, 런던다리, 메리의 작은 양, 버스 바퀴, 노를 저어요, LED 켜고 끄기 2장,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 17장, 1 빈곤층 감소와 사회안전망 강화, 2 식량안보 및 지속가능한 농업 강화, 3 건강하고 행복한 삶 보장, 4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 5 성평등 보장, 6 건강하고 안전한 물관리, 7 에너지의 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8 좋은 일자리 확대와 경제성장, 9 산업의 성장과 혁신 활성화 및 사회기반시설 구축, 10 모든 종류의 불평등 해소, 11 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성, 12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13 기후변화와 대응, 14 해양생태계 보전, 15 육상생태계 보전, 16 평화·정의·포용, 17 지구촌 협력 강화. ATC-USC Dazzle문서 GENIBOT Audtio Code ATC-USC Dazzle.xlsx 참고.
  2.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 애플리케이션 GENIBOT Audtio Test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ATC-USC Dazzle 35장 카드를 로봇에 쓰기 위한 추가 기능.
  3.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 애플리케이션 GENIBOT Audtio Test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내가 만든 블루투스 이름을 로봇에 쓰기 위한 추가 기능.
  4. 언플러그드 카드로 설정한 블루투스 이름을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 카드에 적힌 블루투스 이름을 보고 원하는 카드를 접촉한 후, 로봇의 버튼을 눌러서 블루투스를 시작한 다음 쉼표 카드를 접촉하면 선택한 블루투스 이름을 로봇에 저장함.
  5. 언플러그드 숫자 카드와 소리 카드를 이용하여 10곡의 음악을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하는 추가 기능. 한 곡의 음악에는 최대 100개의 음표 가능. 곡을 저장하려면 소리 카드로 곡 만들기를 끝낸 다음 이어서 숫자 카드와 쉼표 카드를 접촉함. 숫자는 음악 곡 번호가 되며, 로봇의 전원을 다시 켠 후에도 이 숫자에 지정된 곡을 불러올 수 있음. 코딩 중에 소리 카드를 접촉하면 불러온 곡을 연주하며, 연주되는 중에 다음 카드를 접촉하면 연주를 멈춤.
  6. 선을 따라가며 선이 교차되는 점에서 멈추는 모눈 활동 중에 쉼표 카드를 만나면 모눈 없는 활동으로 바뀜.
  7. 모눈 활동에서 뒤로 가기 카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이전 버전의 정의는 삭제함.
  8. 로봇이 코딩 카드를 실행하는 동안, 이동 카드 사이에 0.4초의 시간 지연을 둠. 코딩 결과를 보고 평가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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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1.0.17
날짜 2021.10.04
추가 또는 수정:

  1. LMS 학습 평가 플랫폼 접속을 통한 학생들의 코딩 활동 데이터 수집 추가 기능.
  2. LMS 학습 평가 플랫폼 접속에 접속된 로봇의 데이터 수집 추가 기능.
  3. LMS 학습 평가 플랫폼 접속에 접속된 로봇의 배터리 용량, 제품 고유 번호, 블루투스 이름과 주소 등 제품 정보 수집 추가 기능.
  4. 모눈을 활용한 언플러그드 OID 스티커 코딩 추가 기능. 이동, 회전, 소리, 빛, 함수 카드 를 이용한 데이터를 스티커 코딩에 넣을 수 있는 데이터 복잡성 추가 기능. 스티커 코딩을 시작하려면, 모눈 카드를 접촉한 후에 모눈이 그려진 활동지 위에 로봇을 올려놓음. 모눈의 검은색 선의 폭은 5mm 이상, 모눈과 모눈의 두 꼭지점 사이의 최소 간격은 6cm 이상으로 함.
  5. 코딩 중 시작 카드를 접촉하면 모든 카드 데이터를 지우고 코딩을 새로 시작함.
  6. 뒤로 가기 카드를 접촉 한 후에 숫자 카드를 접촉하면 이동 거리를 줄여서, 1cm부터 5cm 까지 변경할 수 있음. 이동 거리 (cm) = 뒤로 가기 (6cm) – 숫자 1부터 5 (cm).
  7. 모눈 활동 중, 검은색 선이 없는 흰색 바탕에서 로봇이 움직이게 되면 일정 거리를 지난 후 멈춤.
  8. 모눈 활동에서 뒤로 가기 카드에 의한 동작의 정의를 새롭게 함. 모눈에서 로봇의 앞면이 항상 이동 방향과 같도록 하기 위해, 뒤로 가기는 U-턴을 한 후 앞으로 가는 것으로 동작을 하는 것으로 규칙을 정함. 이전 버전에서는 모눈 활동에서, 뒤로 가기 카드는 앞으로 가기와 같은 동작을 일으키는 규칙으로 동작함. 모눈의 경우 선 따라가기(라인트레이싱) 알고리즘이 동작하므로. 뒤로 가기 카드를 사용할 수 없도록 규칙이 정의되어있기 때문이며, 이 규칙을 버림. 단, 모눈 카드가 모든 카드의 맨 앞에 오도록 코딩을 시작해야 함.
  9. 여러 음계 카드를 이용하여 소리 카드에 음악 데이터를 정의했을 때, 더하기 카드를 접촉한 후 소리 카드를 접촉하면 이 음악 데이터를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하 수 있음.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된 음악 데이터를 지우려면 빼기 카드를 접촉한 후 다시 소리 카드를 접촉함.
  10. 소리 카드에 음악 데이터가 메모리에 정의되었을 때, 코딩 활동 중 소리 카드를 접촉하면 저장된 음악을 연주함. 음악이 연주되는 동안 다른 카드를 접촉하면 음악을 멈추고 계속 코딩 활동을 이어서 할 수 있음.

버그 수정:
1. 코딩 데이터에 이동 카드 데이터와 함께 숫자 카드 영 (0) 이 특정한 경우로 섞여있을 경우 로봇이 알 수 없는 이동과 회전 동작을 일으키는 버그 수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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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 1.0.16
날짜 2021.7.26
추가 또는 수정:

  1. 지니스틱 동글을 이용한 다국어 (8개 언어) 음원 파일 시험 추가 기능.
  2. 음악 카드 55장 템포 추가 기능 (폴란드 버전).
  3. BBC micro:bit 라디오 프로토콜 추가 기능. 지니봇이 라디오 프로토콜을 통해 직접 micro:bit의 메시지를 듣고 동작함.
  4. BBC micro:bit 라디오 메시지 중계 기능. 지니봇이 micro:bit의 메시지를 듣고 컴퓨터로 micro:bit의 메시지를 전달함.
  5. 함수형 프로그래밍 추가 기능. 함수 카드 안에 다른 함수 또는 반복 카드를 넣을 수 있음.
  6. 컬러 댄싱 활동에서 춤추는 각을 변경함.
  7. 아두이노 초음파 거리 센서 HC-SR04P (3.3V) 추가 기능

    - 지니봇 P1 (VOUT, DC 3.3V) 를 HC-SR04P 의 Vcc 핀에 연결
    - 지니봇 P2 (DIO) 를 HC-SR04P 의 Trig 핀에 연결
    - 지니봇 P3 (DIO) 를 HC-SR04P 의 Echo 핀에 연결
    - 지니봇 P5 (GND) 를 HC-SR04P 의 Gnd 핀에 연결.

  8. 아두이노 입/출력AIN, DIO, I2C 핀 등은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음:

    P1-P2-P3-P4-P5 (로봇의 뒷면을 볼 때, 왼쪽에서 오른쪽 순서로)
    P5 – GND
    P4 – AIN (아날로그 입력)
    P3 – DIO (디지털 입력 / 출력) / SERVO / I2C SCK (내부 풀업 저항)
    P2 – DIO (디지털 입력 / 출력) / I2C SDA (내부 풀업 저항)
    P1 – VOUT (DC 3.3V 출력)

    주의 / 경고:
    -P1 (VOUT) 과 P5 (GND) 핀을 직접 연결 금지 (합선시키면 안됨).
    -외부 전원 장치의 전원을P1 과 P5 핀 사이에 연결 금지.
    -양 (+) 또는 음 (-) 전위의 전압 출력을 P1또는 P5 핀에 연결 금지.
    -P5 (GND) 에 외부 장치의 GND 를 연결함.

    이 주의 / 경고를 위반할 경우 심각한 오류, 사고에 의한 상해 뿐아니라, 로봇 및 로봇과 연결된 주변 장치, 컴퓨터 등의 고장, 손상을 일으키게 되므로 반드시 주의 / 경고를 지켜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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